만남의광장/만남의광장

관중석이 아니라 경기장에 뛰어들어 도전하라

희망의 시작 땅끝해남 2008. 9. 3. 19:51

비즈델리 | 북스MBA

[2008년 9월 3일 수요일]
관중석이 아니라 경기장에 뛰어들어 도전하라... 테어도르 루즈벨트
(예병일의 경제노트, 2008.9.3)

"비판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강자가 실수하는 것을 지적하거나 어떤 행동을 실천한 사람에게 이러쿵저러쿵 논평하는 자 말입니다.

공을 돌려야 할 주인공은 이런 사람입니다. 실제로 경기장에 나선, 얼굴이 땀과 먼지와 피로 범벅된 사람입니다. 실수를 하고 거듭 기대에 못 미친 사람입니다. 착오와 부족함이 없는 시도란 없는 법이니 말입니다.
하지만 바로 위업을 달성하기 위해 애쓰는 사람, 위대한 열정과 위대한 헌신을 아는 사람, 값진 대의에 자신을 바치는 사람입니다. 잘해 봤자 끝에 가서야 위업을 달성할 수 있음을 아는 사람입니다. 못해도 최소한 과감히 도전하다 실패를 한다면, 승리나 패배도 모르는 냉정하고 소심한 영혼들과는 결코 동등한 위치가 아님을 아는 사람인 것입니다." (테어도르 루스벨트, 1910년 소르본 대학 연설 중에서)







실수가 두려워 주저하며 실행하지 않아서, 도전하지 못해서 훗날 후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989년 미국 샌프란시스코를 덮친 지진. 많은 도로가 파괴됐습니다. 그 중 베이 브리지는 24시간 복구작업이 진행되어 6주만에 재개통되었습니다. 하지만 나머지 간선도로와 나들목 등은 지진 발행 후 1년 반 동안 전혀 복구되지 못했습니다. 구체적인 복구방법을 놓고 이런 저런 고민을 하다 제때 일을 처리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는 샌프란시스코 지역경제의 커다란 손실로 이어졌습니다.

기업이나 개인도 비슷합니다. 실수가, 실패가 두려워 주저하고만 있다가 '시기'를 놓치곤 합니다.

아무 것도 하지 않아 승리나 패배도 모르는 소극적인 사람. 다른 이의 심기를 건드리지 않으려고만 하는 소심한 영혼. 과오를 저지르지 않으려고 전전긍긍하다 아무 것도 하지 못하는 사람. 적을 만들거나 난처한 상황에 빠지는 것만 피하려는 무기력한 사람...
이들은 우리가 희망하는 우리의 모습이 아닙니다.

미국의 26대 대통령이었던 테어도르 루스벨트의 표현 처럼, 우리는 다른 이의 실수를 찾아내 지적하기만 하려는 사람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관중석'이 아니라 실제 '경기장'에 뛰어 들어야 합니다. 때로는 실수를 할 수도 있고 주위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더라도 열정과 헌신으로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다 뒤늦게라도 마침내 목표를 달성해낼 수도 있겠고, 아니면 결국 실패로 끝날 수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과감히 도전했다 실패한 이는 아쉽기는 하겠지만, 분명 실수가 두려워 아무 것도 시도해보지 못해 승리도 패배도 모르는 그런 사람과는 본질적으로 다를 겁니다. 이들이 우리가 희망하는 우리의 모습입니다.

* * *

앞서가는 기업과 개인의 '독서경영 인프라', 독서통신교육 북스MBA

북스MBA가 9월에 새로운 과정 3개를 준비했습니다.
1) 독서경영과 직장인의 독서기술
2) 성공기업들의 성공스토리와 성공전략
3) 업무 효율을 높여주는 직장인 스트레스 클리닉

북스MBA 32개 분야별 추천도서 둘러보기 (www.booksmba.com)


경제노트의 글을 저의 음성으로 만나보세요.

제가 매일 중요하거나 흥미롭다고 생각하는 뉴스 3개를 선정해 코멘트와 함께 소개해 드립니다.
저와 매일 함께 세상의 흐름을 읽으시죠.

경제노트 추천정보
비즈델리(bizdeli.com)의 9~10월 교육과정을 안내해드립니다.

  1. 웹 표준 AJAX DOM 스크립팅 전문가 과정 (9월17일)
  2. 하루만에 끝내는 웹 디자인 컵셉 도출 전문가 과정 (9월18일)
  3. 반나절에 끝내는 웹 사이트 최적화 기법 특강 (9월19일)
  4. 반나절에 끝내는 구글 애드센스 완전정복 특강 (9월23일)
  5. SQL 서버 실전 프로그래밍 전문가 과정 (9월24일)
  6. 매출 쑥쑥 고객 서비스 전문가 과정 (9월25일)
  7. 매출 쑥쑥 쇼핑몰 마케팅 전문가 과정 (9월30일)
  8. 매출 쑥쑥 쇼핑몰 상품 페이지 디자인 전문가 과정 (10월1일)
  9. 웹 로그 분석 결과를 활용한 마케팅 전문가 과정 (10월2일)
  10. 매출 쑥쑥 영업 기법 전문가 과정 (10월10일)

1. 추천하신 분과 추천받으신 분에게 예경모 12번째 모임 '시골의사의 부자경제학' 강의파일을
드립니다.
2. 매주 추천을 가장 많이 하신 10분께 책을 선물로 드립니다.
이번주 책 선물은 전사들 - 웅진지식하우스

현재 책 선물을 받으실 예상 가족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전체 리스트 보기
번호
이름
이메일
1
김형*
mymint@
2
강은*
art4love@
3
이석*
sj.mailbox@
4
구현*
hyuns9@
5
김규*
kkw3502@
번호
이름
이메일
6
문예*
myc518@
7
최지*
ami0606@
8
임숙*
Wkrrnd2525@
9
박유*
haha612@
10
손인*
7series@



오늘 경제노트에 대한 느낌이 어떠셨나요? 느낌을 남기시면 다른 회원들과 함께 나눌수 있습니다.



관중석이 아니라 경기장에 뛰어들어 도전하라... 테어도르 루즈벨트 [09.03]
부자 되기와 손실공포 본능 [09.02]
디즈레일리... 변화를 원하는 사람은 기회가 있다고 믿는다 [09.01]
스티브 잡스, 그리고 그가 만들 것으로 보이는 5가지 신제품들 [08.29]
환율 이해하기 2... 정부의 개입과 그 의미 [08.28]


동료와 친구들에게 예병일의 경제노트를 선물해 주세요. 매일 받아보는 예병일의 경제노트로 동료와 친구들의 마음이 부자가 됩니다. 지금 추천하시면 오늘의 경제노트가 바로 발송 됩니다.



이웅님은 예병일의 경제노트를 2008/08/28에 직접 가입하셨습니다.


경제노트는 매일 매일 정성을 담아 보내드리는 메일입니다.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 버튼을 눌러주세요.
All rights reserved by plutomedia,Copyright ⓒ 2006 plutomedia Co. Ltd.
경제노트 가족에서 탈퇴하시려면, 옆에 있는 탈퇴 버튼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즉시 탈퇴처리 됩니다. [탈퇴하기]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642-9 송촌빌딩 16층
Tel : +82-2-566-7616 Fax : +82-2-566-7619
운영자에게 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