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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오늘은 칠석날이예요~

희망의 시작 땅끝해남 2008. 8. 9. 12:00



      안녕하세요?
      naemo 인사 올립니다.
      까닭 모를 서러움에 목이 매는것은
      육신이 지쳐있어 앞이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힘들땐 쉬어 가세요"
      가끔은 지금 그 자리에 앉아 쉬며 온 길을 돌아 볼일이에요
      오늘은 칠월칠석날이에요. 전설이 저아래에.. 뻐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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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귀여운 새 좀 봐요. 요 계곡에서 떠날 생각을 않군요. 이윤 뻔하죠.ㅎ 뻐꾹!


      아름다운 동행
      손을 잡으면 마음까지 따뜻해 집니다
      누군가와 함께 가면 갈 길이 아무리 멀어도 갈수있습니다.
      눈이 오고 바람 불고 날이 어두워도 갈수 있습니다
      바람 부는 들판도 지날 수 있고 위험한 강도 건널 수 있으며
      높은 산도 넘을 수 있습니다.
      누군가와 함께라면 갈 수 있습니다.
      나 혼자가 아니고 누군가와 함께라면 손 내밀어 건져 주고 
      몸으로 막아 주고마음으로 사랑하면 나의 갈 길 
      끝까지 잘 갈수 있습니다.
      이 세상은 혼자 살기 에는 너무나 힘든 곳입니다 
      단 한 사람이라도 사랑해야 합니다
      단 한 사람의 손이라도 잡아야 합니다.
      단 한 사람이라도 믿어야 하며 단 한사람에게라도 
      나의 모든것을 보여 줄 수 있어야 합니다.
      동행의 기쁨이 있습니다.
      동행의 위로가 있습니다.
      그리고 결국 우리는 누군가의 동행에 감사하면서 
      눈을 감게 될 것입니다.
      우리의 험난한 인생길 누군가와 손잡고 걸어갑시다
      우리의 위험한 날들도 서로 손잡고 건너 갑시다
      손을 잡으면 마음까지 따뜻해집니다.
      - 좋은생각  중에서 -
      
      에공!!! 힘들당..뻐꾹!

      칠석날에 직녀가 편지를 쓰는군요. 마음안에 숨겨둔 잊혀지지 않는 견우가 그리운가 봅니다. 에고~ 님의 그리움에 오찌 내맘도 시려 오는지... 뻐꾹! 한자이야기 갈불음도천수, 열불식악목음 목이 말라도 도둑의 샘물은 마시지 않고, 더워도 나쁜나무 그늘에선 쉬지 않는다. 惡木(악목)은 나쁜 나무이다. 갈증이 나도 도둑의 샘물은 마시지 않는다. 더워도 바르지 못한 나무 그늘에선 쉬지 않는다. 곤경에 처해도 조금이라도 떳떳하지 못한 것은 모두 떨쳐버린다. 그렇다면 설마 불의에 의한 이권을 누리고 부정한 권력의 그늘에 안주하려 하겠는가. 그 각오가 단단하며 또 마땅하다. 晉(진) 陸機(육기)의 ‘猛虎行(맹호행)’에 보인다. 동아닷컴(오수형 서울대 교수·중문학)
      평화로이 노니는 저기 물오리를 바라보는 하이얀 학이여! 넌 홀로라서 외롭니? 몸부림이 심하구나! 그래도 넌 맘대로 날 수가 있으니 그자체가 행복이란다. 아~ 날고 시포라..요케 말하믄 누가 머라 안칼까? bae부른 소리 한다꼬.ㅎ~뻐꾹! 유머 하나... 요 벌레좀 잡아 주세요.뻐꾹! 69로 하자더니~! 어떤 끼 있는 여자가 술집에서 약간 어리석은 남자를 만나 자신의 원룸으로 끌어 들였다. 그리고는 바로 `69(식스나인)’식으로 하자고 했다 남자는 그 말이 무슨 말인지를 잘 알아 듣지 못하자 여자가 설명을 했다 `내 머리를 당신 다리 사이에 집어넣고 당신 머리는 내 다리 사이에 넣는거예요 ’ 남자는 이해가 잘 안되었지만 분위기를 깨기 싫어서 한번 해 보기로 했다 자세를 취하자 마자 여자가 방귀를 뀌었다 `뭡니까 ’ `이런 미안해요,다시 해요 ’ 다시 자세를 취했지만 이번에도 여자가 또 실례를 범 했다 화가 난 남자는 자리에서 일어나 옷을 챙겨 입었다 `어디가요 ’ 여자가 묻자 화가 난 남자가 말했다 내가 미쳤냐? 앞으로 그걸 67번이나 내가 참을줄 알았어? 정말 미쳤군! 누굴 바보로 알아?’
          이번에도 요기차타궁 떠나요.. 요거 예약되어 있어 타기만 하면 되요. 물레방아 도는 시골 풍경이 그리워서리. 그곳으로 "칙칙폭폭" 꿈을 실어 떠나요.
          밤이 아닌 하얀 낮이어서 좋습니다.ㅎ 분위기 찾고 싶으신 님은 밤을 기다릴텐데...ㅎㅎㅎ~
      오늘이 바로 경우와 직녀가 만나는 칠월칠석날이에요. 너무 아름다운 옛 이야기 <견우 직녀> 견우와 직녀 그리고 칠월칠석 글쓴이: 조관호(흐르는 강) 견우(牽牛)은 소를 모는 남자이며, 직녀(織女)는 비단을 짜는 여자의 사랑 이야기와 관련된 설화이다. 육당 최남선 전집 5에 소개된 '견우와 직녀'의 이야기를 대강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허허 벽공(碧空)으로 허옇게 흘러가는 은하수 동녘에 한 가인(佳人)이 사니, 천제(옥황상제; (玉皇上帝)의 따님으로 이름을 직녀(織女)라 하였다. 그 이름과 같이 직녀는 아침 저녁 없이 베틀을 차고 앉아서 천상에 소용되는 온갖 비단을 짜 내는 것이 소임이어서, 머리 빗고 얼굴 다듬을 겨를조차 거의 없었다. 천제께서 하도 어여삐 여기셔서, "젊으나 젊은 애가 일에 얽매여서 지낼 뿐이요, 낙이라고는 아무것도 없으니, 남편이나 얻어서 서로 위로를 하게 하리라."하시고, 은하수 서녘에 사는 견우(牽牛)라는 신랑에게 보내서 배필을 삼으셨다. 직녀의 생활이 갑자기 명랑해지며 신접살이 재미에 꼼빡 반하여 비단 짜는 소임을 차차 게을리하게 되니, 천자께서 "이래서는 선녀들의 의차(衣次)가 부족하게 되겠다." 하시고 두 사람의 곳으로 오셔서 "직녀야, 너는 염치도 없지 아니하냐. 내외의 사랑살이도 좋으려니오, 맡은 직분이 더 중한 줄을 모르냐. 얼른 냉큼 은하수 동녘으로 돌아가서 비단 짜는 소임을 힘쓰고, 이제부터 일년에 한번만 견우와 서로 만나봄을 허락하는 것이니 그리 알아라"하고 엄중한 분부를 내리셨다. 직녀는 천제의 명을 거스리지 못하여, 생나무 쪼개는 듯한 작별을 하고 은하수를 건너 동켝의 옛 처소로 돌아가서 전과 같이 베틀과 씨름을 하면서 일년에 한 번 허락된 날을 고대고대하였다. 견우와 직녀가 서로 만나는 정일은 칠월 칠일(七月七日)이니, 일년내 이 날을 기다리다가도 공교히 이 날에 비가 오게 되면 은하수의 물 부피가 늘어서 건너가지를 못하고 동서 양안에서 물을 격하여 무주보고 서려워할 뿐이었다. 이 딱하고 애처로운 사정을 보다 못하여, 오작(烏鵲;까막까치)이 은하수에 다리(烏鵲橋)를 놓아서 직녀를 동안으로부터 서안으로 건네어 주는 일이 있다. 철월칠석 전날 내리는 비는 견우와 직녀가 서로 타로 갈 수레준비를 하느라고 먼지 앉은 수레를 씻는데 그물이 인간세상에 비가 되어 내리는데 이 비를 '수레 씻는 비' 즉 세차우(洗車雨)라고 하며, 칠석날 저녁에 내리는 비는 서로 상봉하여 흘리는 기쁨의 눈물이요, 칠석날 이튿날 새벽에 내리는 비는 긴 이별을 슬퍼하는 슬픔의 눈물이라고 해서 '눈물 흘리는 비' 즉 쇄로우(灑淚雨)라고도 한다. 견우와 직녀 이야기를 기록된 설화 중 가장 오래된 것은 중국 양(梁)의 〈형초세시기 荊楚歲時記〉라고 하는데 우리나라와 일본에 전해 진 것으로 보인다. 칠월칠석 견우와 직녀의 아름다운 사랑이야기 사랑으로 신화를 만들고... 칠월칠석 오늘밤은 은하수 오작교에 견우직녀 일년만에 서로반겨 만날세라 애야애야 애야좋네 칠석놀이 좀더좋네 까치까치 까막까치 어서빨리 날라와서 은하수에 다리놓아 견우직녀 상봉시켜 일년동안 맛본설움 만단설화 하게하소 닭아닭아 우지말아 네가울면 날이새고 날이새면 임은간다 이제다시 이별하면 일년삼백 육십일에 임그리워 어이살지 우지말아 우지말아 무정하게 우지 말아 원수로다 원수로다 은하수가 원수로다 옥황상제의 미움을 산 두 남녀, 견우와 직녀. 옥황상제는 "이제부터 직녀는 은하수 서쪽에서 베를 짜고 견우는 은하수 동쪽에서 살도록해라!"라고 명령을 내렸습니다. 견우와 직녀는 용서를 빌었지만 옥황상제는 마음을 움직이지 않고 대신 일년에 딱 한번 음력 칠월 칠일 한 번 만날수 있게 해주었는데 이것이 바로 칠석날입니다. 그러나 견우와 직녀가 일년을 기다려 만나기 위해 나왔을 때에는 은하수가 두 사람사이를 가로막고 있었습니다. 두사람이 슬프게 우는 모습을 본 까마귀와 까치들은 너무 불쌍해 곧 서로 의 몸을 이어 다리를 만들어 두사람을 만날수 있게 해 주었는데 이 다리가 바로 오작교입니다. 칠월 칠석날에는 주로 비가 오거나 흐린 경우가 많은데 그것은 견우와 직녀가 만나서 기쁨의 눈물을 흘리기 때문입니다. 칠월 칠석 무렵은 바쁜 농사 일이 어느 정도 끝나고 더위도 한풀 꺽이는 때라 여름 내내 입었던 옷을 빨아 햇볕에 말렸는데 칠석날 옷과 책을 말리면 일년내내 좀을 먹거나 상하는 일이 없었다고 합니다. 칠석날 부녀자들은 마당에 바느질 차비와 맛있는 음식을 차려놓고 문인들은 술잔을 교환하면서 두 별을 제목으로 시를 지었다고 합니다. 또 집집마다 우물을 퍼내어 청결히 한다음 시루떡을 해서 우물에 두고 칠성제를 지냈답니다. 음식으로는 밀국수, 밀전병을 해먹고 잉어를 재료로 음식, 증편을 만들거나 복숭아, 수박으로 과일 화채를 만들어 먹었다고 합니다. 견우직녀 신화를 다시 볼까요? 북한에 있는 덕흥리 고분에는 귀중한 벽화가 그려져 있다. 견우와 직녀신화를 벽화로 그린 것이다. 은하수를 사이에 두고 견우는 염소 만한 크기의 소를 끌고 견우성을 향하여 떠나고 직녀성이 자미원 밖에서 견우를 배웅하는 그림이다. 이 그림은 고구려시대의 견우와 직녀 천문도를 의인화하여 그린 천문도이다. 우리는 이 천문도를 봄으로써 고구려시대에 칠석날 칠석제를 지냈다는것을 알 수 있다. 칠석날은 인류의 조상인 나반(那盤)이 천하(天河-은하수)를 건너 하나님을 만나러 가는날이다. 그에게는 하나님을 만나서 단판을 지어야 할 일이 있다. 장마를 그치게 하는일이 그가 하는 일중에서 가장 큰 일이다. 그는 담판을 끝내고 그 징표로 소 한마리를 받아서 이끌고 은하수를 건넌다. 음력 칠월 초승에 장마가 그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견우는 땅에서 인류의 조상이 된다. 그를 배웅하는 직녀는 땅에서 인류의 조상인 아만 (阿曼)이다. 그는 후대에 와서 최초의 문명인인 마고(麻姑)로 다시 태어난다. 그런데 왜 하필이면 나반이 칠월칠석날 은하수를 건너서 하나님을 찾아가야 하는가? 옛날에는 천기의 순환주기를 1월∼6월, 7월∼12월 둘로 보았다. 첫 주기는 1월에서 6월까지인데, 이때 천기가 왕성하다. 이 기간이 시작되는 섣달 아침에 달이 뜨고, 정월 초하루에 음과 양이 만난다. 왕(旺)한 천기는 6월에 가서 극(極)에 달한다. 이때 하늘의 수문(水門)이 열리고 거대한 빗줄기가 땅을 향하여 퍼붓는다. 이것이 6월 장마이다. 두 번째 주기는 7월∼2월인데, 천기가 왕성하지 못하다고 보고 이를 폐(廢)하다고 하였다. 폐한 천기는 7월에 시작하고, 해가 중천에 있을때 달이 뜨므로, 이때를 시작의 시기로 보았다. 이 날 나만이 천하를 건너서 하나님을 만남으로써 지루한 6월의 장마 기운이 사라진다. 칠월칠석은 이렇게 아만을 통하여 장마가 끝났음을 선언하는 날이다.(글) 古潭 노중평 /재편집 구성 農隱 吳泰永

출처 : 해남마산초등학교총동창회
글쓴이 : naemo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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